티스토리 뷰

 

 

<항공권 온라인 취소와 환불 진행 과정 3단계>

 

1단계 예약조회를 한다 →  2단계 예약취소/환불 또는 환불신청 접수 →  3단계 취소/환불완료

 

<환불 신청 접수 시 유의사항>

 

- 동일 예약번호 내 일부 인원만 환불을 할 경우, 예약센터로 직접 연락해 취소 요청할 것

- 환불 신청을 완료하시면 예약이 완전히 취소되기 때문에 예약 복구를 요청할 수 없으니 신중히 신청할 것

- 환불 신청 후 영업일 기준 일주일 5~7일 이내에 환불 처리가 되고, 최종 환불 받게 될 환불금액은 지점 혹은 예약센터에서 환불을 신청했던 이메일로 안내가 될 것임

- 환불완료 후 결제사에 환불이 반영되기까지 2주~4주 소요되지만, 결제수단에 따라 환불시기가 각각 다르다

- 자세한 문의는 지점 혹은 예약센터로 문의할 것

 

아래 손가락 모양이 있는 문장을 누르시면 전국 공항 아시아나 항공 지점별 연락처가 모두 상세하게 나와 있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. 링크 들어가시면 빨간색 [검색]버튼을 누르면 쭉 나옵니다.

 

 

국내선 취소 수수료가 궁금하시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바로 보실 수 있으세요. 국내선 취소 수수료는 생각보다 매우 저렴해요. 걱정 많으실텐데 가벼운 마음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. 

 

그리고 다른 타 항공사의 취소수수료가 정리된 글도 함께 올려놓으니 편리하게 사용하세요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환불 규정 및 수수료 금액 표 (한국 출발)

 

 

이미지 출처=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
이미지 출처=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
이미지 출처=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

 

 

위에 표에 보면 단거리, 중거리, 장거리로 노선이 구분되어 있음을 확인하실수 있으십니다. 아시아나 항공의 노선은 3가지로 운영되는데 어떤 나라들이 속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.

 

아시아나 항공의 노선 편성(단거리/중거리/장거리)

 

- 단거리: 일본, 중국, 홍콩, 타이베이, 가요슝, 올란바타르

- 중거리: 동남아시아(홍콩, 타이베이, 가오슝 제외), 알마티, 타슈켄트, 사이판, 팔라우

- 장거리: 미주, 유럽, 대양주(시드니)

 

 

요즘 일본 지진으로 일본 여행을 취소하시는 분이 매우 많은데요, 일본은 단거리 노선에 속합니다. 일본 여행을 계획중이시라면 단거리 노선에서 자신의 등급에 맞는 취소 수수료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.

 

1. 항공권 취소 및 환불 기간

 

 

 

- 항공권 예약 취소 및 환불 신청 기간은 항공권 유효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만 가능하다.

- 특가항공권 유효기간은 운임에 따라 다르다. 그러므로 반드시 예약 전 미리 확인해야한다.

 

2. 환불 위약금 및 수수료가 면제되는 경우 

 

- 온라인(인터넷에서 예약)에서 구매한 항공권을 구매 당일 취소하는 경우

- 혹은 여행 출발 7일 이전에 구매한 항공권을 취소하는 경우

 

3. 부분 사용 항공권의 취소 및 환불

 

- 경유 항공권의 경우, 일부 구간만을 사용한 항공권을 취소 및 환불하고 할 때는 지불했던 요금에서 사용한 구간의 편도 운임(유류할증료 및 세금 포함)을 제외한 미사용 금액이 환불금으로 계산된다. 또한, 운임 규정에 따라서 환불수수료 및 위약금이 추가 공제된다.

- 일부 할인 항공권의 경우 규정상 편도 취소 및 환불이 불가능하거나 환불 금액이 없을 수 있다. 단, 미사용 구간에 대한 유류할증료 및 세금은 환불된다.

 

4. 항공기 결항에 따른 취소 및 환불

 

-기상이나 항공사 사정으로 결항되어 탑승하지 못하게 된 항공권은 자동으로 취소되고 환불이 된다. 이 경우 환불수수료를 면제해드리고 있는데 본인이 직접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에서 취소/환불을 할 경우 결항 사유와 상관없이 환불수수료가 공제되버리니 반드시 예약센터나 아시아나 지점, 공항 카운터로 신청해야 한다.

 

 

 

 

 

☞ 전국 공항 아시아나 항공 지점별 연락처 바로가기

 

5. 항공권 취소 및 환불 시 유의사항

 

- 발권일 기준 2019년 1월 10일부터 예약 부도 위약금이 차등 적용된다.

- 항공권 출발 시간 이전까지 확약된 항공편에 취소 통보를 하지 않은 경우(이럴 경우를 No-show penalty라 말한다) 항공권 1매당 한화로 12만원(KRW 120.000원) 또는 USD 120달러(120달러)가 부과된다.

-탑승수속 후에 탑승하지 않은 경우(이럴 경우를 Gate No-show Penalty) 항공권 1매당 한화로 30만원(KRW 300.000원) 또는 USD 300달러(300달러)가 부과된다.

 

※ ※ ※  요즘 미국 환율이 많이 올랐습니다. 만약 한화와 미달러를 선택해야 한다면 우리나라 돈으로 30만원을 내는게 훨씬 이득입니다. 2024년 1월 5일 현재 기준 미국 달러는 달러당 1,312원정도 합니다. 1,312 x 300=393,600원으로 약 39만원입니다. 달러로 낼 경우 약 10만원이 손해보는 것입니다. 취소 수수료 내는 것도 속상한데 남들보다 더 많이 내면 더 속상하잖아요. 꼭 한화로 내세요!

 

- 예약 부도 위약금은 날짜변경과 환불 시 재발행 수수료 및 환불 위약금과 별도로 적용된다.

 

 

 

★ 예약 부도 위약금이란?

 

예약 부도 위약금이라는 말이 굉장히 생소한데요, 알고보면 매우 쉽고 우리가 이미 알고 있던 개념입니다. 영어로 해석하면 No-show Charge인데, 우리는 이를 '노쇼 위약금'이라고 부릅니다. 'No-show'는 '나타나지 않는다'는 뜻이고, 'Charge'는 '요금' 혹은 '부과'를 뜻하므로 아주 쉽게 풀어 말하면 '나타나지 않은 사람에 대한 요금'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네요.

 

예약 취소나 변경없이 항공기에 탑승하지 않는 노쇼(No-show)로 인한 피해가 커지고 수익을 위주로 저렴한 운임을 제공하는 저비용(LCC) 항공시장이 나날이 커지면서 노쇼 항공권에 부과하는 수수료(위약금)이라고 보면 된다.

 

요즘은 식당에서도 'No-show 손님'에 대한 논란이 굉장히 많죠. 이 단어를 상식으로 알아두면 좋을것 같습니다.

 

6. 중국 지역의 취소 및 환불 추가 안내

 

- 노선 및 항공권 종류에 따라 환불 위약금 및 수수료가 다양하게 부과되기 때문에 항공권의 운임규정을 확인해야한다.

- 중국 지역의 경우 온라인을 통한 취소/환불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취소/환불을 원할 경우 출발지 지점으로 요청해야한다.

 

7. 취소 및 환불 제출 서류 안내

 

1) 본인 신청 시 필수 증빙 서류

- 탑승자 본인 여권, 항공권 여정안내서, 환불 신청서

 

2) 타인(대리인) 신청시 필수 증빙 서류

- 탐승자 본인 여권 사본, 항공권 여정안내서, 환불 신청서, 본인 위임장, 위탁인 여권

- 필수 증빙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환불이 불가능하다. 항공권 구매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다.

-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, 모바일 및 아시아나항공 카운터 이외의 구입처를 통해 구매한 항공권의 경우 구입처로 취소 및 환불을 요청해야한다.

 

환불신청서와 위임장_아시아나 항공.pdf
0.08MB

 

 

 

항공권 여정 안내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전자 항공권 e-티켓입니다. 항공권 결제 시 전자항공권 개인 이메일, 팩스 등으로 발급하고 있으니 이메일을 확인하셔서 출력하시면 됩니다. 전자항공권 여정안내서는 출입국 신고 및 세관 통과 시 지참하여 탑승 수속 시 빠르고 간편하게 탑승권(보딩패스)를 받으실 수 있으세요. 그런데 저의 경험으로 볼 때 e-티켓이 없더라도 탑승수속에는 문제가 없더라구요. 그래도 저는 언제나 출력해놓았던것 같습니다.

 

위에 환불신청서와 위임장을 첨부 놓았으니 다운받으시어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. 정리된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하루라도 빨리 취소하시어 수수료 금액이 늘어나는 것을 막으시고 덜 손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.